INDEX
1. Introduction
2.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업 – 소니
A. 역사
B. 기업 현황
C. 비즈니스 전략
D. 경쟁사, 협력사
E. 국제적 파급력
3. 플랫폼 비즈니스 기업 – 넷플릭스
A. 역사
B. 기업 현황
C. 비즈니스 전략
D. 경쟁사, 협력사
E. 국제적 파급력
4. 서비스 제공 기업 – 스포티파이
A. 역사
B. 기업 현황
C. 비즈니스 전략
D. 경쟁사, 협력사
E. 국제적 파급력
5. Conclusion
1.Introduction
소프트웨어 산업 시장의 종류는 크게 6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업, 플랫폼 비즈니스 기업, 서비스 제공 기업과 대표적인 기업을 각각 조사하였다.
2.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업 – 소니
소니는 일본의 다국적 기업으로, 전제제품, 반도체, 엔터테인먼트, 금융등의 사업을 한다.
역사
소니는 1946년 5월 7일 모리타 아키오와 이부카 마사루가 설립되었다. 최초로 생산한 젭품은 전기밥통이였다. 1969년에 생산한 트리니트론이라는 텔레비전은 소니를 세계1위 텔레비전 회사로 만들어주었다. 그 후로도 CD, 워크맨, 플레이스테이션 등을 판매하며 세계적 기업이되었다. 하지만 그 후로 잘못된 경영과 투자로 침체되었다가, 2015년에 5년만의 흑자를 기록하며 재기에 성공했다.[1]
기업 현황
소니가 부활에 성공한 이후로는 계속해서 승승장구했다. 2020회계연도 (2020년 4월∼2021년 3월) 소니는 처음으로 연간 순이익 1조 엔을 돌파하였다고 한다. 코로나19가 확산해 소비자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플레이스테이션 등 게임 관련 기기의 수요와 소프트웨어 판매량이 증가 하였고 음악 스트리밍 등 네트워크 서비스의 매출액도 증가하였다고 한다..[2][3]
비즈니스 전략
소니는 주력상품인 TV, 플레이스테이션 등의 개선과 개발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소프트웨어 개발 및 확보에도 열중하고 있다. 각종 게임사와 음악 회사를 인수하기도 하고, 2019년 5월에는 요시다 켄이치로 CEO가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와 만남을 갖고 클라우드 게이밍, 인공지능, 이미지센서 등 여러 분야를 포괄하는 다방면의 협력을 합의하기도했다. 또한 소니의 센서들과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한 전기자동차를 공개하기도 하였다.[4] 자사가 보유한 하드웨어적 강점을 소프트웨어 영역에도 확장시키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것이다.
경쟁사, 협력사
경쟁사: 가전 부문에서는 한국의 삼성, LG와 경쟁하며, 비디오 게임 부문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등과 경쟁중이다
협력사: 여러가지 중소기업들과 소프트웨어 업체등이 있고, 앞서 말한 마이크로소프트 또한 일정 부문에서는 협력관계이다. 경쟁자이자 협력자인 것이다.
국제적 파급력
소니는 역사가 깊고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큰 기업이다. 위기에 빠지기도 했었지만 재기에 성공하기도 했고, 여러가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며 큰 존재감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
3.플랫폼 비즈니스 기업 –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미국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기업이다. OTT서비스라고도 부른다.
역사
넷플릭스는 1997년 8월 29일 리드 헤이스팅스와 마크 랜돌프가 창업하였다. 초창기에는 비디오와 DVD 대여 서비스였으나, 현재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이 되었다.
기업 현황
넷플릭스는 2018년 기준 미국, 유럽에서 온라인 동영상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5] 2019년 기준 전 세계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에서 3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6] 2020년 12월에는 전세계 가입자 수 2억 명을 돌파했다.[7]
비즈니스 전략
넷플릭스는 플랫폼과 구독경제의 대표적인 기업 예시이다. 여러가지 영상 공급 회사로부터 드라마와 영화 등을 공급받는 플랫폼을 개발한 뒤, 월 단위로 요금을 청구하는 구독형 요금제를 실시하고있다.
경쟁사, 협력사
경쟁사: 여러 다른 OTT 서비스 회사들이 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디즈니 플러스, 애플 티비, 왓챠 등 수많은 경쟁사들이 있다. 그러나 넷플릭스가 그중 1위이다.
협력사: 넷플릭스는 자체적으로 영상을 제작하기도 하지만 주로 많은 콘텐츠를 다른 회사로부터 공급받고 있다. 일본의 지브리스튜디오와 한국의 스튜디오 드래곤 등이 있다.
국제적 파급력
넷플릭스는 OTT 서비스 회사들 중 1위인 회사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매출액과 가입자, 점유율 등 주요 지표가 전부 1위이다. 많은 소비자가 넷플릭스를 사용하고, 수많은 협력사와 경쟁사가 있어서 국제적 파급력이 대단하다.
4.서비스 제공 기업 – 스포티파이
스포티파이(Spotify)는 2006년에 설립된 스웨덴의 음악 스트리밍 및 미디어 서비스 제공 업체이다.[8]
역사
스포티파이는 2006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다니엘엑과 마틴 로렌존 (Martin Lorentzon)에 의해 설립되었다.
기업 현황
스포티파이는 2020년 4분기 기준으로 사용자는 3억 4,500만 명 이상이며, 프리미엄 사용자는 1억 5,500만 명에 달한다.[9] 전세계의 대부분의 국가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할수있다. 2021년 2월2일에는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다.[10]
비즈니스 전략
스포티파이는 단순히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라는 본연의 기느에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만들기, 데일리 믹스, 새 위클리 추천곡, 라디오 등의 여러가지 서비스를 가지고 있다. 시장을 선점한것과 무료 계정 개설 가능 등으로 인해 선두를 달리고 있다.
경쟁사, 협력사
경쟁사: 애플뮤직은 애플에서 제공하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2020년 3월 31일 기준으로 스포티파이의 유료 이용자인 프리미엄 사용자는 1억 3,000만 명에 달한다. 애플뮤직의 프리미엄 이용자는 6,000만 명으로 Spotify가 2배 이상 앞선다.[11]
협력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이니 음악을 만드는 회사와 협력관계에 있다. 전세계의 수많은 음원제작사에서 스포티파이에 음원을 등록한다.
국제적 파급력
스포티파이는 한국에서는 서비스를 시작한지도 얼마 안됐고, 인지도도 굉장히 낮다. 하지만 국제적으로는 굉장히 유명한 서비스이다.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자만 해도1억 5천만명이 넘으므로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5.Conclusion
소프트웨어 기업의 유형과 대표적인 3가지의 기업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자주 들어왔던 서비스들의 구체적인 이용자 수와 매출, 역사와 전략 등에 대해서 조사하면서 비즈니스적인 인사이트가 생긴 것 같아서 유익한 시간이였다.
[1]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1&aid=0002824107
[2] https://view.asiae.co.kr/article/2021020321501411890
[3] https://view.asiae.co.kr/article/2021020321501411890
[4]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92&aid=0002178414
[5]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3582592?sid=105
[6]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160301?sid=105
[7] https://variety.com/2021/digital/news/netflix-q4-2020-earnings-200-million-subscribers-1234887784/
[8] https://ko.wikipedia.org/wiki/%EC%8A%A4%ED%8F%AC%ED%8B%B0%ED%8C%8C%EC%9D%B4
[9] https://newsroom.spotify.com/2021-02-03/spotify-reports-fourth-quarter-2020-earnings/
[10] https://newsroom.spotify.com/2021-02-01/spotify-launches-in-south-korea/
[11] https://mashable.com/2015/06/08/daniel-ek-spotify-ceos-apple-mu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