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
1. Introduction
2. Airbnb
2.1 Platform provider/owner
2.2 Business status
2.3 Business model
3. Inflearn
3.1 Platform provider/owner
3.2 Business status
3.3 Business model
4. 배달의 민족
4.1 Platform provider/owner
4.2 Business status
4.3 Business model
5. Conclusion
1.Introduction
플랫폼이란 공급자와 수요자 등 복수그룹이 참여해 각 그룹이 얻고자 하는 가치를 공정한 거래를 통해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환경이다.[i] 플랫폼 참여자들의 연결과 상호작용을 통해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상생의 생태계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들어, 애플이 기존의 휴대폰 시장의 강자들을 물리치고 스마트폰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부상할 수 있었던 것은 훌륭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플랫폼 산업의 예시에 대해 알아보았다.
2.Airbnb
에어비앤비는 2008년 8월 시작된 세계 최대의 숙박 공유 서비스이다. 자신의 방이나 집, 별장 등 사람이 지낼 수 있는 모든 공간을 임대할 수 있다.[ii]
2.1 Platform provider/owner
2007년10월, 브라이언 체스키와 조 게비아는 IDSA(Industrial Designers Society of America)가 주최한 인더스트리얼 디자인 콘퍼런스 기간 동안 에어베드 앤드 브렉퍼스트를 위한 초기 개념을 만들었다.
2.2 Business status
현재 코로나 19 영향이 나날이 더 심해짐으로 인해 여행자체가 불가해지면서 공유숙박 에 대한 사람들의 시선이 매우 부정적으로 바뀌어지게 되었고 공유숙박 대신 바이러스 검증이 매우 철저한 호텔이나 펜션을 선호하게 되면서 전세계 에어비앤비 숙소 예약률이 20%대로 대폭락하여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iii]
2020년5월5일 전 세계 7500명 직원 가운데 1900명을 해고 하기로 결정을 내렸고 기업가치도 반토막이 나고 말았다.[iv] 또한 2020년 12월 10일 나스닥에 상장하였다.
2.3 Business model
손님이 방을 빌리는 값은 주인에게 지불하고 이를 중개해준 에어비앤비는 수수료를 떼어가는 시스템이다. 공식적으로 에어비앤비에서 방을 빌려준 사람을 호스트라고 부르며 들어가는 사람을 게스트라고 부른다. 원래는 호스트가 에어베드 같은 잘 곳을 빌려 주고 같이 아침 식사도 하자는(Air Bed & Breakfast) 의미로 출발한 사이트지만 지금은 조금 변질되어 방 하나 정도가 아니라 여러 개의 방을 고쳐서 집 전체를 빌려주는 경우가 많아졌다[v]. 수수료는 숙박비의 6~12% 정도이다.
3.Inflearn
인프런은 2017년 4월에 세워진 대한민국의 온라인 교육 전문 플랫폼이다.
개발, 보안, 데이터사이언스 등 IT분야 교육이 기업의 핵심 기술이며, IT분야 외에도 업무스킬, 영어 등 다양한분야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3.1 Platform provider/owner
대한민국 기업 인프랩이 운영하고 있다. 사옥은 경기도 분당 판교테크노밸리에 있다. 대표는 이형주이다.
3.2 Business status
인프런은 현재 약 790개의 온라인 클래스를 오픈했으며, 누적 수강생은 140만 명을 넘었다.
현재 인프런의 강의자 다수는 마이크로소프트, 우아한형제들, 포스코 ICT, 마이리얼트립 등에 재직 중인 실무자로,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 실리콘밸리, 캐나다 등 다양한 곳에서 현업으로 일하고 있다. 10일 기준 1인 최고 정산액은 5억 2천만 원을 돌파했으며 인당 평균 월 매출은 최근 3개월 기준 약 233만 원을 달성했다.
IT와 프로그래밍 분야의 실무지식을 기반으로 성장해온 인프런은 최근 크리에이티브와 업무스킬 분야로 콘텐츠 개설 분야를 넓혔다. 디자인, 포토샵, 영상편집 등의 강의를 개설해, 3D 모델링, 엑셀, 프리미어, Maya의 온라인 클래스 수강생이 1만여 명을 넘는 등 크리에이티브와 업무스킬 분야에서도 좋은 성과를 얻었다.
인프런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여파로 많은 개학이 재차 연기 되면서, 대학생과 커뮤니티에서 입소문을 타며 접속자와 가입자가 전월 대비 250% 이상 증가했다. 또한 수강신청과 기업교육 문의 또한 크게 늘고 있다고 인프런 관계자는 전했다.[vi]
3.3 Business model
인터넷 강의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며,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인프런이 제공하는 온라인 지식공유 서비스는 다양한 분야의 현업 실무자들이 실제 업무의 시의성을 반영한 지식을 강의와 텍스트로 공유하며, 현장에서 쓰이는 실무 지식을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어 많은 취업 준비생, 대학생, 실무자들에게 호응을 얻고있다.
4.배달의 민족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배달 애플리케이션. 요기요, 배달통과 함께 대한민국 배달 애플리케이션 업계이지만 사실상 배달의민족이 제일 점유율이 높고 배달통과 요기요는 한 회사의 투 브랜드이다.
4.1 Platform provider/owner
'배달의민족'은 디자이너 출신인 김봉진 대표가 설립한 '우아한형제들'에서 제작했으며, 애플리케이션은 2010년 6월에 먼저 출시되었고, 회사는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된 지 5개월 뒤에 설립되었다.
4.2 Business status
현재는 국내 배달앱 1위로 압도적인 시장 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높은 매출 성장율을 기록 중이다. 시장 형성 초기 시장 우위를 점하기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오래도록 적자를 봐 왔으나 2016년 연간 흑자를 달성한 후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2021년 3월 30일 우아한형제들이 지난해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자영업자가 배민을 통해 올린 거래액은 15조원을 넘어섰다. 창업자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이 2010년 국내 음식 배달앱 시장을 개척한 지 10년 만의 성과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은 배민의 고속 성장에 날개를 달았다. 20대가 핵심 이용자였던 배민은 코로나19로 배달음식 수요가 폭증하면서 사용자 연령대가 대폭 확장됐다.[vii]
4.3 Business model
배달의 민족은 주문 수수료를 통한 수익을 창출한다. 배달의 민족은 여러 수수료 과금 방식이 있는데, 음식점 주인이 배달의민족에 가입하는 3가지 방식마다 수수료가 다르다.
오픈리스트는 노출이 랜덤방식으로 노출빈도가 적으며, 무료이지만 매출에 따른 수수료 6.8%를 부과하는 방식이며, 울트라콜은 오픈리스트 밑에 있는 관고로 한달에 88000원이며 상시 노출 효과가 있고, 배민라이더스는 건당 16.5%의 수수료가 붙는다.
예전에 배달의 민족은 수수료를 완전히 없애고 광고만으로 수익을 올리는 방식을 선택한적 있으나, 다시 수수료 모델로 복귀한적도 있다.
Conclusion
여러가지 플랫폼 비즈니스의 방식과 예시를 알아보는 시간이여서 좋았다. 현 시점에 가장 인기있는 산업의 형태이다 보니 더욱 찾아보는 것이 재미있었다. 앞으로 내가 비즈니스 플랫폼 관련 회사에 취직할 일이 있을 때에도 도움이 많이 될것같다고 느꼈다.
[i] https://valuefactory.tistory.com/782
[ii] https://ko.wikipedia.org/wiki/%EC%97%90%EC%96%B4%EB%B9%84%EC%95%A4%EB%B9%84
[iii]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76175
[iv]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366&aid=0000518823
[v] https://newspeppermint.com/2014/06/12/airbnb-hosts-professionalizaion/
[vi] https://www.segye.com/newsView/20200413511434?OutUrl=naver
[vii]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33097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