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
1. Introduction
2. Market
3. Smartphone Ecosystem
4. Smartphone Software Architecture
5. Three Major Brands
6. Predicted Evolution of Smartphones
7. Conclusion
8. Appendix
8-1. Impact Of the Smarphone
8-2. Workings of GPU,DSP,ISP
1. Introduction
근 10년간의 IT산업은 스마트폰이 이끌어가고 있다. IT 산업의 이해에 필수적인 스마트폰 산업에 대하여 스마트폰 시장 생태계 분석을 중심으로 조사했고, 추가로 스마트폰이 사람들에게 끼친 영향과 스마트폰의 동작에 대해 간단하게 조사해보았다.
2. Market
지금 형태의 제대로 된 스마트폰이 처음 등장한 것은 2007년 1월 9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맥월드 연단이었다. 스티브 잡스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청바지 주머니에서 검은색의 조그만 기기를 꺼냈고, 그것이 스마트폰 혁신이 상징인 '아이폰'의 등장이었다. 그해 6월 29일 출시된 아이폰은 휴대전화의 개념을 바꾸어 놓았다.[i] 아이폰을 시작으로 스마트폰이라는 단어도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아이폰은 10년간 전 세계에서 13억대가 팔렸고, 애플이 아이폰으로 올린 그 후 10년간 매출은 8000억달러(약 909조7600억원)에 이른다"면서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전자 제품"이라고 평가했다. 이렇게 시장은 계속 발전하다가, 2016년을 정점으로 충분한 공급으로 인한 역성장 기조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2021년 현재에도 IT 산업의 중심이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 11%, 전 세계 12~13% 성장을 전망했고, 14억6500~15억2000만대 출하를 예상했다. 또한 이번해부터는 5G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폴더블폰, 롤러블폰 등 새로운 폼팩터(제품외양)의 스마트폰 출시가 본격화되므로, 코로나19로 인한 시장 침체를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 회사들은 삼성·애플·화웨이 3강서 삼성·애플 양강 체제로 전환되었고, 애플이 삼성전자에 비해 실적 향상 속도가 더 빠르다.[ii]
3. Smartphone Ecosystem
스마트폰의 가치는 디바이스 그 자체보다는 스마트폰과 앱, 서비스를 아우르는 전체 생태계를 통해 구현된다. 스마트폰 기기 자체의 시장은 어느정도 정체되어있다. 이와는 반대로 지속 성장을 하고 있는 스마트폰 멀티플라이어(Smartphone Multiplier) 시장은,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만들어 주는 부가 서비스 생태계 시장이다.[iii]
스마트폰 멀티플라이어 생태계는 2020년 전년 대비 15%의 성장을 기록하며 532조 9000억 원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같은 기간 약 560조 원에 달하는 스마트폰 시장의 약 95% 수준으로 스마트폰 멀티플라이어 시장이 스마트폰 자체 시장과 거의 동일한 규모로 성장한다는 것이다.
스마트폰 멀티플라이어 생태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전체 시장 중 약 68%가 콘텐츠와 관련된 시장으로 그 뒤를 이어 액세서리 등 하드웨어(24%), 부가서비스 (8%)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콘텐츠 시장에서는 모바일 광고 시장이 한화로 200조 원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게임 시장은 전체 앱 시장 매출의 2/3가량을 창출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부가 하드웨어들 또한 고속 성장을 하고있다. 애플의 무선이어폰인 에어팟 등이 대표적인 스마트폰 관련 하드웨어 시장은 총 128조 4000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여기에 스마트폰 보험, 수리 서비스, 클라우드 등 저장 서비스, 기타 서비스 시장 역시 2021년 370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전망이다.
4. Smartphone Software Architecture
IOS와 안드로이드 아키텍처 모두 원칙적으로는 비슷하지만 실행에서는 차이가 있다. 각 아키텍처는 앱의 작동 방식을 결정한다. 대체로 Android 아키텍처는 iOS에 비해 개방적이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을 채택하고 있는 반면, iOS는 다윈이라고 불리는 BSD 파생 커널을 채택하고 있다. iOS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도 유닉스 기반이며, 커널부터 시작하여 타이밍, 파일 시스템, 드라이버, 인터럽트, 전원 관리와 함께 하드웨어를 제어한다. iOS 아키텍처는 보안을 위한 커스터마이징이 안드로이드 아키텍처에 비해 더 잘되어있다. 애플은 모든 라이브러리를 처음부터 새로 만들고 커스텀 BSD 기반 커널을 사용한다. 반면에,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많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5. Three Major Brands
애플: 애플의 대표적인 스마트폰은 아이폰 시리즈이다. 현재 애플이 판매중인 주력 스마트폰은 iPhone 12 이며, 신제품은 올해 9월중에 출시 예정이라고 한다.
2021년 1월 27일 컨퍼런스콜에서 팀 쿡에 의하면, 현재 전세계 활성화된 Apple 기기는 16.5억 대이며, 이는 2019년 같은 시기에 발표한 14억 대에 비해 2.5억 대가 증가한 수치이다. 이 중 iPhone 사용자의 수는 10억 명으로 집계되었다고 한다[iv]
애플은 자사 제품 판매시 혁신을 주요한 가치로 한다. 스티브 잡스 시절부터 이어진 정신이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디자인, 성능 등에서 어떤 혁신을 일으킬수 있는지 고민한다. 또한 고가 판매 전략을 고수해 왔었으나, 최근들어서는 중저가의 보급형 제품도 출시중이다.
삼성전자: 삼성의 대표적인 스마트폰은 갤럭시S 시리즈이다. 현재 삼성전자가 판매중인 주력 스마트폰은 갤럭시S 21이다. 또한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갤럭시Z 폴드 시리즈 또한 판매중이다.
2011년 이후로 삼성이 전 세계 휴대폰 점유율 1위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전세계적으로 삼성 휴대폰이 안드로이드 폰의 대명사이다. 그러나 시장 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의 현재 상황은 좋다고 보기 어렵다. 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총 2억5490만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하며 글로벌 시장 1위 자리를 수성했다. 하지만 2011년 19.9%를 기록한 뒤로 줄곧 20% 이상을 유지해오던 점유율이 19.5%로 내려앉았다.[v]
자체 생산이며 생산량이 월등히 높은 삼성전자 답게 기기 라인업이 매우 다양하다. 물론 풀터치 바 형이 메인이지만 시장 성격에 따라 물리 티 자판 탑재 바 타입 모델, 물리 쿼티 자판 탑재 가로 슬라이드 타입 모델, 방수 특화 러기드폰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폴더형 스마트폰 역시 존재한다. 고가 모델부터 저가 보급형 모델까지 다양한 스마트폰을 시장에 맞게 판매중이다.
샤오미: 샤오미의 대표적인 스마트폰은 Mi 시리즈이다. 현재 샤오미가 판매중인 주력 스마트폰은 Mi 11이다.
2014년경부터 가성비가 좋은 기업으로 알려지게 되었고 스마트폰부터 다양한 생태계 제품까지 저렴한 가격에 온, 오프라인 마케팅을 펼치며 유명해졌다. 스마트폰 전세계 시장 4위, 인도 시장 1위, 화웨이, OPPO, vivo에 이어 중국 내수 시장 3-4위를 차지한 기업이며 국내에서는 화웨이보다 높은 가성비 덕에 샤오미의 선호도가 더 높다.
샤오미의 판매 전략은 "SNS 등을 통한 홍보→자사 홈페이지의 예약 한정 판매"로 상당 부분 압축된다. SNS 등에만 홍보하고 방송 광고는 실질적으로 하지 않지만, SNS에는 아예 전담 팀이 따로 있고 홈페이지 포럼도 잘 관리하는 등 마케팅 역량을 온라인에 집중시키고 있다.
2019년에는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를 받자 대체재로 급부상할 확률이 높아젔다. 화웨이가 잇다른 사건으로 점유율이 하락하자 샤오미가 이득을 받았는데 유럽 스마트폰 점유율 4위에 오른 샤오미는 2분기 430만 대를 출하해 9.6%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이는 그 지난해 2분기 보다 48%의 출하량 상승세를 보인 것이다.
6. Predicted Evolution of Smartphones
스마트폰 산업에서 예견된 진화는 5G 스마트폰의 본격적인 확대와 폴더블 폰 시장의 확대이다.
5G 기술이 등장한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정작 5G 스마트폰의 장점인 빠른 속도를 제대로 소비자들이 활용하지 못하고있다. 이는 스마트폰 자체에는 기술이 적용되었지만 이를 뒷받침 해줄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어있지 않은 곳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시간이 점차 지나며 이런 문제가 해결되면서 5G 스마트폰 시장이 더욱 확대될것이다.
폴더플 디스플레이의 발전으로 삼성 갤럭시 폴드와 z플립 같은 디스플레이를 접었다 펴서 수납공간을 줄이고 새로운 디자인적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새로운 형태는 아직까지는 널리 보급되지 않았다. 하지만 애플과 삼성전자 같은 시장의 지배자들이 다양한 폴더블 폰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고 있기에 앞으로 이 시장은 더욱 커질것이다.
7. Conclusion
스마트폰 산업 전반과 다양한 스마트폰 제조사 별 주력 제품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IT 산업의 대표주자인 스마트폰 산업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게 할 수 있는 기회여서 유익하고 재미있었다. 앞으로도 많은 발전이 기대된다.
8. Appendix
8-1. Impact Of the Smarphone
다양한 스마트폰 활용 예시
1. SNS의 발달
2.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회사 설립됨
3. 다양한 부가 액세서리 시장이 발전함
4. 통신 요금이 절감됨
5. 지도 서비스를 쉽게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더욱 편리해짐
6.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단한 업무가 가능해짐
7. 전자상거래가 간편해짐
8. 앱스토어가 발달하여 전에비해 저작권이 잘 지켜짐
9. 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현상이 생겨남
10. 앱 개발자들이 생겨남
11. 스마트폰 관련 대학교 수업들이 생겨남
12. 해킹 등으로 인한 사생활 침해 및 피해 가능성이 늘어남
13. 은행업무를 집에서 볼수있게 됨
14. 배달음식을 간편하게 주문할수 있게 됨
15. IoT 서비스를 스마트폰을 이용해 제어하게 됨
16. MP3가 사라지게 됨
17. Pmp가 사라지게 됨
18. 신분증 등을 스마트폰에 저장 가능해짐
19. 좋은 카메라를 편리하게 사용 가능해짐
20. 전자책을 이용한 독서가 편리해짐
8-2. Workings of GPU,DSP,ISP
GPU는 Graphic Processing Unit 의 축약어이다. 말 그대로 초기에는 그래픽 처리에 필요한 대량 연산을 수행하기 위한 Co-processor 형태로 출발하였다. 일반적인 CPU 연산에 비해 엄청나게 많은 수의 부동소수점 곱셈 연산을 발생시킨다. CPU 코어의 복잡한 구조를 단순화하여 개별 계산당 비용을 극단적으로 낮추고 대신 단순한 형태의 코어를 대량으로 집적하여 단순 연산을 병렬로 수행한다. 이를 통해 그래픽 처리에 필요한 대량 부동소수점 연산을 저비용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vi]
DSP는 digital signal processor 의 축약어이다. DSP의 주 용도는 아날로그 신호(음성과 같은)를 디지털로 고속 변환 후 계산을 한 후, 그 결과를 이용하든지 다시 아날로그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일을 하는 프로세서이다. ASP라고 하지 않고 DSP라고 하는 이유는 계산을 디지털 값으로 변환 후에 하기 때문이다. GPU는 소수점을, DSP는 디지털값 계산을 하는 것이 주 역할이다.
ISP는 디지털 카메라에 들어가는 이미지 처리장치를 말한다. CIS(CMOS Image Sensor) 영상 센서에서 들어오는 RAW 데이터 가공 업무 등 전반적인 이미지 프로세싱 과정을 수행한다.
[i]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3/2017092300766.html
[ii]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08/2021010802472.html
[iii] http://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93784
[iv] https://appleinsider.com/articles/21/01/27/there-are-1b-iphones-in-use-worldwide-apple-says/amp/
[v]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08/202101080247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