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
1. Introduction
2. VR/AR
2.1 산업 규모, 현황
2.2 대표적 회사
3. 인공지능과 챗봇
3.1 산업 규모, 현황
3.2 대표적 회사
4. 헬스케어
4.1 산업 규모, 현황
4.2 대표적 회사
5. Conclusion
1.Introduction
VR/AR, 인공지능과 챗봇, 헬스케어 등의 사업은 현재 IT 산업에서 미래 주요 산업들이 될 것이라고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다. 각 산업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산업 규모와 대표적 회사를 중심으로 조사해 보았다.
2. VR/AR
VR은 한국어로 가상현실이며, AR은 증강현실이다.
가상현실 -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는 환경에 대한 정보를 디스플레이 및 렌더링 장비를 통해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이미 제작된 2차원, 3차원 기반을 사용하므로 사용자가 현실감각을 느낄 수는 있으나, 현실과 다른 공간 안에 몰입하게 된다.
증강현실 - 가상현실과는 달리 사용자가 현재 보고 있는 환경에 가상 정보를 부가해준다는 형태이다. 즉 가상현실이 현실과 접목되면서 변형된 형태 중 하나이다. 사용자가 실제 환경을 볼 수 있으므로 가상의 정보 객체(예: 기후정보, 버스노선도, 맛집 길 안내)가 현실에 있는 간판에 표시되기도 한다.[i]
2.1 산업 규모, 현황
산업 규모: 시장조사업체 IDC는 2020년 전세계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시장 규모가 188억 달러(약 22조 37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19년 예상치(105억 달러)보다 약 79% 증가한 수치이다.[ii]
시장 수요: 교육(26억 달러) 및 산업유지관리(914백만 달러) 등 상업 부문이 VR·AR 수요의 약 2분의 1 점유했고, 개인 소비자 시장은 VR 게임, VR 시청 등을 중심으로 3분의 1 정도를 차지하였다. 나머지는 공공 부문의 수요이다.
영역: 하드웨어가 3분의 2를 차지. 서비스(시스템 통합, 컨설팅, 사용자 정의 앱 개발), 소프트웨어가 뒤를 이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역: 20년 최대 시장(58억 달러)은 중국이며, 미국, 서유럽, 일본이 그 뒤를 이을 것으로 예상. 2023년엔 서유럽이 연평균성장률 (CAGR) 104.2%로 중국을 앞설 것으로 전망됨
세부적인 기기 형태별 시장에 대해 알아보았다. 기기 형태별 시장 규모는 Mobile AR 시장이 가장 큰 영향력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Smart Glass(AR HMD), Premium/Standalone VR(VR HMD), Mobile VR이 그 뒤를 이었다.
Mobile AR: 애플(ARkit), 구글(ARCore), 페이스북(Camera Effects) 등과 같은 SW 플랫폼 기술에 의해 발생되는 다양한 서비스로 시장 규모가 확대될 예정
Smart Glass: AR HMD는 Magic Leap(Magic leap one),Microsoft(Hololens 3세대), ODG(R9) 등이 기술 개발의 제품화를 진행하면서, 2020년부터 큰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
Premium/Standalone VR: HTC(HTC vive pro), Oculus(Oculus Go), Microsoft(Windows Mixed reality), SONY (Playstation VR) 등이 주도하며, 기술 성숙도에 따라 시장 규모 가 달라질 것으로 예측
Mobile VR: 삼성전자(The Gear VR), 구글(Daydream) 등이출시된 Mobile VR 시장의 경우, 제작자의 관심이 Mobile AR에 집중됨에 따라 비슷한 수준의 시장 규모 유지
내부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 또한 다양하다. 여러가지 분야의 소프트웨어 시장에 대해 알아본 내용이다.
게임: 고성능 HMD(Head Mounted Display)와 동작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체험형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 몰입도 극대화
교육: 공교육 과정, 의학 등 전문 교육, 박물관 등 체험 학습, 천체 위치 연구, 화학분자 설계 등 - (헬스케어) 가상 수술 체험, 인체 해부 실습, 원격 치료 서비스, 시뮬레이션 재활 치료 등
군사: 헬스케어 분야와 함께 오래전부터 응용된 분야 중 하나로, 비행 조종, 가상 전쟁, 낙하, 사격 등 시뮬레이션 훈련
마케팅: 제품의 360도 광고 영상 제작, 제품 가상 체험 등
현재는 하드웨어 시장이 VR·AR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교육, 제조, 헬스케어 및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VR·AR 기술의 활용이 확대됨에 따라 소프트웨어가 시장을 이끌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2.2 대표적 회사
오큘러스는 VR 관련 기기를 개발 및 제조하는 미국의 기업이다.[iii]
오큘러스는 팔머 럭키(Palmer Luckey)를 비롯한 소수의 개발자들이 2012년에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시작하여, 2014년 페이스북에 인수되어 자회사가 되었다.
시중에 다양한 VR 기기가 출시되어있지만, 오큘러스사의 기기가 가장 대표적이다. 다음은 오큘러스와 vr기기의 장점이다.
1. 훌륭한 가성비
2. 외부 추가적인 액세서리 구매 비용이 비교적 적다
3. 무선으로 사용 가능
4. 개선된 추가 안면 폼 신청 가능
5. VR 동영상 시청 가능
6. VR 게임을 통해 육체적 활동 가능
하지만 가성비가 좋다고 하더라도 40만원이 넘는 가격과, 오래 사용하면 멀미가 생기는 문제, 배터리 사용시간이 짧다는 문제 등등의 단점 또한 있다고 한다.
오큘러스 사용 예시이다. 머리에 쓰는 화면용 기기와 동작 인식을 위한 손에 쥐는 기기 등이 상호작용한다.
3. 인공지능과 챗봇
인공지능을 활용한 산업이 발전중인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산업들 중에서, 챗봇과 연관된 산업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해 보았다.
챗봇은 메신저에서 유저와 소통하는 봇을 말한다. 단순히 정해진 규칙에 맞춰서 메시지를 입력하면 발화를 출력하는 단순한 챗봇에서부터 상대방의 발화를 분석하여 인공지능에 가까운 발화를 내놓는 챗봇까지 다양한 챗봇들이 있다.
본래, 메시지를 규칙 기반으로 송출해주는 정도에 지나지 않았으나, 2016년에 있었던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와 알파고의 등장 이후 챗봇에도 AI 기술을 접목시키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기업에서도 큰 관심을 보여 각종 은행, 보험회사 등의 상담 챗봇 등이 다수 등장하였다
Siri나 빅스비 같은 음성 인식 비서 서비스도 챗봇을 내장한 형태라 할 수 있다. 내부적으로 챗봇에 음성인식 기술을 접목시켜, 사용자가 말한 내용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텍스트로 변환하고 이를 질의로 보내 답을 발화시키고 TTS 기술로 음성으로 바꾸는 것. 물론 순수한 챗봇은 음성인식 기술이 없이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만을 다룬다.
3.1 산업 규모, 현황
전 세계 챗봇 시장은 2019년 25억 7,12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29.7%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94억 2,79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 챗봇 시장은 구성요소에 따라 솔루션과 서비스로 분류된다.
솔루션은 2019년 16억 6,72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28.0%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57억 2,17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서비스는 2019년 9억 40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32.6%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37억 61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에 따라서도 분류 가능하다. 기술에 따라 자연어 처리(NLP), 머신러닝 및 딥러닝, 자동음성인식(ASR)으로 분류된다.
자연어 처리(NLP)는 2019년 10억 5,64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29.9%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39억 78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머신러닝 및 딥러닝은 2019년 9억 4,11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30.4%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35억 4,66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음성인식(ASR)은 2019년 5억 7,37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28.0%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19억 7,35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몇 년 동안 개선된 경험에 대한 고객의 요구, 휴먼 에이전트 지원팀과 관련된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 필요성 및 지원 관련 서비스의 중요성 증가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왔다. 챗봇 시장은 기술 판매자들에게 수익성이 좋은 시장으로, 챗봇 모델은 여러 소프트웨어 판매자들에게 엄청난 개발 기회를 제공했다. 그러므로 앞으로도 챗봇 산업의 발전은 계속될 것이라고 한다.
3.2 대표적 회사
IBM의 왓슨, 마이크로소프트의 테이 등등 초대형기업의 여러 챗봇들이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한국에서 한때 화제가 되어 많은 이용자를 유치했었던 스캐터랩의 이루다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루다는 페이스북 메신저 채팅 기반 열린 주제 대화형 인공지능 (Open-domain Conversational AI) 챗봇이다. 2020년 12월 말 공개되고 나서 2021년 1월 초 순식간에 사용자 수 약 40만 명,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워 10만 명을 찍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딥러닝 알고리즘이 가질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문제점과 개인정보 유출 논란이 생기면서 결국 서비스 개선을 위해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사용 기술 및 알고리즘: 딥러닝의 특성상 학습 데이터의 규모가 커질수록 성능이 좋아지는데, 이루다가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도록 개발하기 위해 무려 100억 건 이상의 한국어 데이터를 이용했다고 한다.
구글에서는 오픈 도메인 챗봇의 대화 기술의 성능을 평가하는 지표로 SSA(Sensibleness and Specificity Average)를 사용하는데, 이루다는 SSA 78%를 기록하였다. 이는 사람의 SSA인 86%에 근접한 수준으로, 구글에서 2020년 초에 공개한 오픈 도메인 챗봇 미나(Meena)보다 약간 더 좋은 수준이다.
신선한 설정과 성공적인 홍보 등으로 많은 유저가 있었으나 혐오 메시지 전송, 개인정보 침해 등의 문제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되었다. 모두 근본적으로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 발생한 것이다.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챗봇을 학습시키기에 유저들의 어뷰징에 근본적으로 대처할 능력이 없었으며, 타 서비스에서 딥러닝 알고리즘 학습을 위해 유저의 채팅 데이터를 얻어오는 과정에서 법적으로 문제가 됐었다.
인공지능과 챗봇 등을 이용한 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 등에 대해 잘 보여준 예시라고 생각한다. 이루다의 사례를 통해 앞으로도 만들어질 여러가지 인공지능 및 챗봇 활용 서비스의 제작 과정에서 개발자로서 주의해야 할 점이나 법적으로 개정되어야 할 부분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볼수 있겠다.
4. 헬스케어
스마트 헬스케어 (혹은 디지털 헬스케어)는 개인의 건강과 의료에 관한 정보, 기기, 시스템, 플랫폼을 다루는 산업분야로서 건강관련서비스와 의료 IT가 융합된 종합의료서비스이다. 그리고 개인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 개인이 소유한 휴대형, 착용형 기기나 클라우드 병원정보시스템 등에서 확보된 생활습관, 신체검진, 의료이용정보, 인공지능, 가상현실, 유전체정보 등의 분석을 바탕으로 제공되는 개인중심의 건강관리 생태계이다.[iv]
4.1 산업 규모, 현황
전세계적으로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은 스마트폰 및 IoT 기반 웨어러블 기기 등과 함께 시장 성장기에 접어들었으며 생명공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 및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의료기기 전문 업체뿐만 아니라 글로벌 ICT 기업부터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이디어를 지닌 기업들의 시장 진출이 가속화되고있다.
이에 글로벌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전망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2014년 기준 210억 달러에 머물렀던 글로벌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규모가 2020년에는 1,015억 달러 규모가 되면서 약 4.8배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스마트 헬스케어의 기술 분야별로 살펴보면 빅데이터 기술이 45.9%로 시장 성장에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장치와 센서가 개발되면서 의료 분야 데이터는 더 커지고 진보된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지속적인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인공지능(35.3%)이 꼽혔다. 인공지능의 경우 의료 검사에 도입함으로써 진단 결과를 개선할 수 있고, 신약개발에 활용하여 신약개발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 중요 기술로는 사물인터넷(14.8%), 가상·증강현실(2.5%), 로보틱스(1.6%) 순으로 나타나며, 다양한 기술들이 향후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v]
4.2 대표적 회사
코닌클리케 필립스(네덜란드어: Koninklijke Philips N.V.)는 네덜란드의 다국적 의료기업이며, 본사는 암스테르담에 위치해 있다. 필립스는 GE의 의료 사업, 지멘스와 함께 세계 3대 의료기기 기업이다.[vi]
영상진단 분야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필립스는 더 나은 치료 효과를 제공하며 환자 경험을 개선하고 워크플로우를 향상해 의료진의 진료 만족도를 높이고, 의료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자사의 헬스케어의 4대 목표(Quadruple Aim)를 고객이 성취하도록 돕는 것을 주요한 원칙으로 삼고 있다.[vii]
필립스의 칩 트르윗 CMO는 영상의학의 워크플로우를 저해하는 요소를 전방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사를 시작해 영상을 획득한 후 환자에 대한 차트를 작성하고 의료진이 진단을 하고 후속조치를 하는 영상의학 전 과정에서 비효율적인 업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업무, 버려지는 시간 등을 줄여 간소화한다. 나아가 의료진이 한 번에 보다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필요한 임상적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속도를 높이도록 돕고 있다.
진단 장비중 하나인 MRI를 예로 들면, 임상적인 장점이 있으나 촬영 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위해 필립스는 영상의 해상도를 높게 유지하면서도 MRI 촬영 속도는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기술을 통해서 의료진이 환자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필립스는 AI를 활용한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임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정보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인공지능의 의미 자체 보다 임상적 측면과 운영 효율성 측면에 대한 깊은 이해가 결합돼야만 실현할 수 있다는 판단 속에서 적응형 인텔리젼스(Adaptive intelligence)라는 개념을 도입해 제품과 솔루션에 적용하고 있다고 한다.
대표 사례가 새로운 차원의 지능형 임상 소프트웨어인 필립스의 일루메오(Illumeo) 솔루션이다. 일루메오는 각각의 환자로부터 수집되는 데이터의 양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생기는 의료진의 환경과 환자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워크플로우를 제공함으로써 의료진이 정보를 보고, 찾고, 공유하는 방식을 변화하도록 돕는다.
이 외에도
- 노인 환자용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실시
- 스마트 칫솔 출시: 소니케어(Sonicare)
∙ 어린이용 칫솔에 통신기능 장착
∙ 치아관리를 위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제공
등의 여러가지 헬스케어 관련 사업을 진행중이라고 한다.
5. Conclusion
VR/AR, 인공지능과 챗봇, 헬스케어 등에 대해 의미와 산업 규모와 현황, 대표적인 회사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자세히 알지 못했었던 여러가지 산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여서 좋았다. 여러가지 분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러한 산업들이 독립적으로 발전하기도 하지만 서로 융합되어 발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나중에 일할 때에, 여러가지 산업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 것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향상시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번 조사로 많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i] https://ko.wikipedia.org/wiki/%EC%A6%9D%EA%B0%95%ED%98%84%EC%8B%A4#%EC%A6%9D%EA%B0%95%ED%98%84%EC%8B%A4(AR)%EA%B3%BC_%EA%B0%80%EC%83%81%ED%98%84%EC%8B%A4(VR)%EC%9D%98_%EA%B5%AC%EB%B6%84
[ii] VR·AR 시장 현황 및 산업 동향 - ITFIND
[iii] https://ko.wikipedia.org/wiki/%EC%98%A4%ED%81%98%EB%9F%AC%EC%8A%A4_VR
[iv] https://ko.wikipedia.org/wiki/%EC%8A%A4%EB%A7%88%ED%8A%B8_%ED%97%AC%EC%8A%A4%EC%BC%80%EC%96%B4
[v] https://assets.kpmg/content/dam/kpmg/kr/pdf/kr-issuemonitor79-smart-healthcare-201801.pdf
[vi] https://ko.wikipedia.org/wiki/%ED%95%84%EB%A6%BD%EC%8A%A4
[vii]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10268